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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penGL

viewport, 가시부피, 투상면

OpenGL 로 배우는 컴퓨터 그래픽스 [한빛 교재 시리즈] 으로 공부하면서 중요한 부분을 옮겨 놓았습니다.


1. 뷰포트(Viewport) [p182]

a. 윈도우 내부에 설정한 또 다른 작은 창

b. 관련 함수 : glViewport()


2. 가시부피 [p191~193] 

a. 육면체 형태의 가시부피를 설정

b. 화면에 보이고자 하는 공간의 범위. 어느 물체든 이 공간 내부에 있으면 보인다. 즉, 지정된 가시부피 밖의 물체는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.

c. 6개의 면으로 정의

d. 관련 함수 : glOrtho()


3. 투상면 [p191~193]

a. 3차원 물체 영상이 관찰자 앞에 놓인 2차원 자막에 맺히는 모습. 물체 영상이 투상(projection)  되는 평면이라는 의미에서 투상면 (projection plane) 이라고 한다.

b. 관련 함수  : 

i. glMaxtrixMode()

ii. glLoadIdentity()

iii. glOrtho() 함수는 바로 위 두 개의 함수가 먼저 호출 되고 나서 호출 되어야 정상 작동한다.


* 아래는 참고 사진. 교제 캡쳐 [p192]